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BEST/짱박의 실전 육아 Tip

아이 창의성을 성장시키기 위한 부모의 역할 (창의성 개발)

by 짱박육아 2023. 4. 25.
반응형

창의적인 활동을 하기 위해서 긴장을 푼 상태에서 집중력을 발휘할 때, 가능합니다. 무엇보다도 아이들이 집중할 수 있는 고요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우리 아이가 무엇가에 집중해서 자기만의 시간을 가지고, 장난감이든, 책이든 어떤 일에 몰입하고 있을 때, 부모가 끼어드는 것은 매우 좋지 못합니다. 특히나, 책을 읽고 있거나, 그림을 열심히 그리고 있을 때, 부모가 끼어들어서, "무엇을 그리고 있니?" 또는 "무슨 이야기야?" 라고 물어보는 것은 아이의 창의성 성장에 좋지 못합니다.

 

이럴 때 부모는 그저 아이를 방해하지 않고, 자기 할 일을 하다가, 아이가 뭔가 대화를 요구하거나, 부모의 도움이 필요할 때가 되어 스스로 먼저 말을 시킬 때까지 옆에서 두고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영상을 보는 기회가 많은 시기에, TV를 멍하니 1시간 이상 바라 보고 있다면, 적극적으로 끼어들어 아이와 대화를 하거나, 그러한 시간을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런 활동은 전혀 창조적인 활동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창의성 창의력 개발

 

뇌는 자발적인 활동을 한다.

 

아이들의 뇌는 자발적인 활동을 원하고, 타고난 상상력을 통해 창조적인 사고를 하는 것이 익숙합니다. 아이들의 창의력을 자극하는 길은 아이다운 호기심을 잃지 않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부모들이 아이들의 학습 능력에만 몰두하여, 특정 과목에 대한 선행학습, 특히 주입식 교육을 통한 지식의 주입은 아이의 뇌가 전혀 창의적인 방향으로 발달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학원 및 주입식 교육은 특히 미취학, 초등학생일 때는 앎에 대한 호기심을 끊어버리는 역할을 하게 되므로 매우 주의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호기심이 없어지면 창의력의 근원이 없어지기 때문에 창의성을 성장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사교육보다 부모와의 활동이 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부모님들께서는 힘들더라도, 아이가 스스로 원하는 놀이와 활동을 허용해 주고 아이를 방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부모가 함께 대화 및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이 부모가 아이의 창의력을 길러주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아닐까요? 

아이들의 미소를 보세요, 부모가 신나게 아이들과 함께 활동할 때, 아이의 몸과 마음도 열리게 되고, 뇌도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게 됩니다.

(주의 사항 : 놀이를 할 때도, 부모가 놀이의 기준을 정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림을 그리는데, 나무 색깔을 초록이 아닌 파랑으로 색칠 하더라도, 가만히 어떤 그림을 그리는지 기다려 주세요. 나무는 녹색이니 녹색으로 칠해볼까? 이런 가이드라인을 주시면 안됩니다. 곰곰히 생각해 보세요. 부모는 부모가 좋아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아이에게 부모의 생각을 자기도 모르게 강요를 합니다. )

집중력을 위한 미술 놀이

오늘은 아이들의 집중력과 관련된 부모의 자세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트에도 아이들과 함께하는 육아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아이들의 독서습관을 위해서 중요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서 아래 남겨 드립니다. 같이 읽어보셔도 좋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언어 민감한 나이 2세, "책읽기와 읽어주기" 장애극복 효과

2세는 인생에서 언어에 가장 민감한 시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기간에 아기들은 몸을 움직이는 기술뿐만 아니라 언어 기술도 발달합니다. 이 시기는 말의 폭발적인 증가로 특징지어지며, 이러

njoyjjang.com

 

 

 

1-2세 아이의 육아법, 놀이와 부모의 역할

1세에서 2세까지의 육아에서 주목할 만한 3가지 능력이 있습니다. 시기의 아기에게는 걷는 능력, 언어 능력, 물건을 다루는 능력이 그것입니다. 미국 하버드 대학의 유아교육 연구반은 6세 이전

njoyjjang.com

 

 

부모와 아이 사이의 소통, 감정적으로 안전한 부모 역할

우리 부모들은 아이들을 사랑합니다. 하지만, 사랑을 명목으로 아이들을 통제하고, 아이들을 더욱 불안하게 할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 오은영 박사님은 아래와 같이 이야기합

njoyjjang.com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