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컬 대학 사업에 신청한 학교들의 특징과 제안된 혁신 계획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다양성과 특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 강원대와 강릉원주대: 이 두 대학은 통합을 통해 지역 밀착형 캠퍼스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제안된 계획은 벽을 허물고, 대학 간의 협력을 통해 지역 사회에 더 밀접하게 연결된 교육 환경을 만들어내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부산대와 부산교대 : 이들은 미래형 교원 양성 시스템을 구축하여 종합 교원양성 대학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디지털,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교육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3. 안동대와 경북도립대: 전통문화 기반의 교육과 연구를 특성화하여, 전통문화 기반의 공공용 대학 모델을 제안합니다. 이는 지역적 특성을 살려 인문학 소외 현상에 대응하고, 융복합 인재양성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4. 충북대와 한국교통대: 대학, 지자체, 산업체 간의 공유와 협업을 통해 혁신 플랫폼 대학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는 교육, 연구, 산업이 하나의 생태계 내에서 상호 작용하여 시너지를 창출하는 모델을 지향합니다.
5. 경상국립대: 우주항공 및 방위산업 분야에서의 특화를 목표로 하며,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 연구 개발에 중점을 둡니다. 2025년까지 관련 학과를 통합하여 우주항공대를 설립할 계획입니다.
6. 순천대: 중소기업 및 농업 중심의 혁신 대학 구축을 목표로, 지역 강소기업의 세계적인 특허 분야 육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7. 전남대: AI 융복합 혁신 허브 및 신기술 첨단산업 혁신 벨트 구축을 통해 초격차 글로컬 혁신 대학을 만들고자 합니다.
8. 전북대: 지역 혁신 중심의 대학 지원 체제를 기반으로 새만금 거점대학과 산업도시 구축을 이끌어가려고 합니다.
9. 순천향대: 학생 중심의 교육 혁신을 제안하며, 학생의 선택권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10. 연세대 미래캠퍼스: 보건의료 및 AI 산학융합지구 개발을 통한 미래형 대학 모델 구축을 목표로 합니다.
11. 울산대: 지역산업 육성펀드 조성 및 미래신산업대학원 신설을 통해 지역 산업 대전환을 견인하려고 합니다.
12. 인재대: 도시의 모든 공간을 교육과 산업 생태계로 활용하는 올시티 캠퍼스 구축을 제안합니다.
13. 포항공대: 지역 전략산업 혁신 및 글로벌화를 선도하는 과학 및 공학 분야의 글로벌 연구 혁신대학을 목표로 합니다.
14. 한동대: 제약 없는 융복합 교육을 통해 학생의 전공 선택권을 100% 보장하는 문제 해결 중심의 교육 모델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15. 한림대: 생성형 인공지능의 등장에 대응하는 AI 교육 기반의 창의인재 육성 모델을 제안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계획과 목표는 각 대학의 특성을 살리면서도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미래 지향적인 교육 및 연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을 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