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백제역사관은 백제가 두 번째 수도로 선택한 웅진, 지금의 공주에서 이어진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기 위해 건립된 전시관입니다. 다양한 미디어 기법으로 공주시내 곳곳에 남아있는 백제의 흔적을 당시의 모습으로 재현하였습니다.
여러 차례 고구려를 깨트리고
비로소 중국과 통호하였으니,
다시 강국이 되었다.
'삼국사기' 무령왕 21년 (521)
웅진백제역사관은 보는 전시관이 아닌, 경험하는 전시관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증강현실(AR), 인터렉티브 북, 3D 유물 쇼케이스 등을 통해 관람객은 1,500년 전 백제의 문화를 다양한 방식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제1 전시실, 왕도웅진
백제의 두 번째 수도가 자리 잡았던 웅진(지금의 공주), 한성을 중심으로 성장하던 백제가 이곳으로 수도를 옮기게 된 배경과 웅진에서 백제를 경영해 나간 다섯 왕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대형 스크린에 펼쳐지는 왕도 웅진의 건설 이야기.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한 왕들의 초상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제2 전시실, 갱위강국
백제는 웅진이라는 역사적 지역에서 부흥을 향한 놀라운 여정을 시작했습니다. 이 매력적인 역사에서 우리는 공주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흔적에 특별히 초점을 두고 백제 부활의 다각적인 측면을 전시합니다. 증강 현실(AR)의 기술을 사용하여 웅장한 디오라마 모형을 통해서 전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우리는 백제 왕도의 핵심 유적을 공들여 재현하고 있고, 관람객은 그 장엄함을 직접 목격할 수 있습니다.
공주의 고고학적 보물의 비밀을 밝히면서 시간을 초월하는 가상 여행을 시작하세요. 인터렉티브 북을 통해 다양한 발굴 기록이 여러분의 탐험을 기다립니다. 백제의 찬란한 시대로 여러분의 아이들과 함께 여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마도 여러분은 증강 현실을 통해 놀라운 디테일로 시각화된 백제 왕도의 경이로운 건축물에 놀라게 될 것입니다.
삼국시대 백제에 얽힌 다양한 주변 이야기를 알게 되고, 백제의 흥망성쇠를 형성한 정치적, 문화적, 사회적 역학에 대한 통찰력을 얻게 됩니다. 백제 웅진시대는 민족의 불굴의 문화유산입니다.
제3 전시실, 문화강국
백제는 찬란하고 세련된 문화로 번성했습니다. 강해진 국력에 힘입어 중국, 일본 등 주변국과 활발한 교류를 펼쳤고, 다양한 문화적 영향을 적극 수용하며 백제 고유의 문화적 정체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백제인이 항해한 해상 항로와 문화 교류는 백제의 유산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겼습니다. 본 전시실에서는 첨단 영상 기술과 첨단 3D 기술의 경이로움을 통해 백제의 항해 여행과 문화적 의미를 시각화하였습니다. 무령왕릉과 수촌리고분군에서 출토된 귀금속 유물에 솜씨 있게 보존된 백제 사람들의 세밀한 장인 정신을 드러내며 백제의 과거를 탐험해 보세요. 이 놀라운 유물은 백제 문명의 숙달과 예술적 감각을 엿볼 수 있게 해줍니다.
백제의 문화적 절정을 상징하는 건축적 경이로움, 예술적 표현, 철학적 이상이 조화롭게 어우러질 것입니다. 영상기법과 최첨단 3D기술의 만남을 통해 백제의 문화가 지닌 웅장함과 품격을 직접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백제의 궁전, 사원, 주거지의 복잡한 세부 사항에 사실감 있게 전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경을 초월한 문화교류와 동아시아 전역에 백제의 영향력이 깃든 광활한 역사 속으로. 다양한 영상과 첨단 3D 기술을 통해 백제의 찬란한 문화가 번창하고 후세에 지워지지 않는 유산을 남긴 과거 시대로 안내합니다.
이용안내
관람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
휴관일 : 설, 추석 당일
문의 : 041-840-2226
해설시간 : 안내데스크 문의
함께 보면 좋을 글